표준궤 역사
표준궤 설화
표준궤간이란 철도가 최초로 부설된 영국에서 형성된 궤간입니다. 초기의 영국의 철도는 다양한 게이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초기의 맨체스터 리버풀 간 철도조차, 애초에는 1422mm (4피트 8인치) 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티븐슨 씨의 성공으로 인하여 엔지니어 몇명이 뒤를 따르게 되었고 영국에서 가장 긴 연장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표준궤간 설정은 많은 표준궤간을 사용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에 고속, 대형, 대형철도는 넓은 궤간에서 확보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이산버스 왕국 브루넬의 2,140mm 게이지 (7피트 14인치) 는 이 폭넓은 게이지의 대표적입니다. 실제로 이 계기는 위대한 서부 철도 (GWR)에서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최종적으로 표준 게이지는 1845년에 영국 위원회에 의해 결정되었으며 GWR 이외에서는 거의 채택되지 않았던 폭 2,140mm 게이지가 아니라 루트 연장의 거의 8배인 1,453mm 게이지를 채택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이 결정은 강제적인 것이 아닌 GWR의 광 궤는 즉시 표준궤간으로 변환되지 않으며 노선 연장도 금지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표준궤간을 채택하는 철도가 늘어나고 1895년 표준궤간으로 전환되면서 광궤시대는 끝나게 되었다.
당시 표준 게이지의 결정은 유럽과 아메리카 대륙 등의 각국으로 확산하였는데 그 결과, 세계 철도의 절반 이상이 표준궤간으로서 확립되어 국제철도연맹 (UIC)에 의해서 표준궤간으로서 결정이 되었습니다.
표준궤 설화
표준 방주의 결단 배경에는 진실이 아니라 신화에 가까운 두 가지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들은 전 지전서를 통하여 다양하게 화람 되어 왔다고합니다.
하나는 조지 스티븐슨의 지팡이에 의해서 표준 게이지가 결정되었다는 신화인데 두 레일의 틈새를 어떻게 할 것이냐는 인부의 질문에 그는 지팡이를 바닥에 떨어뜨리며 이것을 기준으로 삼자고 답을 하였습니다.
또 하나의 신화는 표준 게이지는 로마 제국의 조상 장군이 휴대한 전차의 게이지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즉, 이들 왜건의 게이지는 2마리의 말이 나란히 설 수 있는 폭 1,453mm로 정의되어 있으며, 나중에 보면 표준 게이지가 결정된 로마의 주요 도로 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두 이론 모두 실제적인 타당성은 없는데 다만 표준 게이지는 당시 일반적으로 사용하던 14,001,500mm 나무레일 기준에 따라서 결정이 되었습니다. 이들 왜건레일의 경우, 왜건의 게이지 폭은 과거부터 사용되었으며 다소 관계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조지 스티븐슨
조지 스티븐슨 (1781년 6월 8일 ~ 1848년 8월 12일) 영국의 발명가입니다.
뉴캐슬 근처의 와일 램이라는 탄광촌에서 태어났는데 가정이 가난하고 아버지와 함께 탄광에서 일을 하였기 때문에 학교에 다니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어려움에도 1814년에 탄광에서 항구까지 최초의 석탄 운반 기관차를 주행시키는 데 성공을 하였습니다.
1825년 세계 최초의 여객 철도 기관차 '로코모션'이 스톡턴 달링턴 철도의 발명자에 의해 움직였는데 그 후, 현지인으로부터 반대나 사고, 곤란한 건설에도, 리버풀-맨체스터 간의 철도가 1829년에 개통되었습니다.
같은 해 최초의 실용기관차 로켓이 개발되었는데 그는 증기 철도의 가치를 인정받아서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 후 그는 여러 철도 시설의 기사로 일을 하였으며 1830년대에서 1840년 사이에 건설된 주요 철도는 그의 기술적 기술에 의해서 인도가 되었습니다.
최초로 증기기관차를 발명한 것은 철도의 아버지로 불리우며, 그가 발명한 증기기관차는 영국의 산업혁명에 크게 이바지를 하여 전 세계 교통기관에 새로운 혁명을 일으켰다고 합니다.
증기 기관차 역사
증기 기관차의 역사는 철도의 역사와 일치하는데 18세기에 도입된 왜건 철도를 제외하고, 그 동원력은 완전히 증기력에 의존하고 있었습니다.
증기기관을 이용한 수송은 1804년 건설된 페니다렌 광업용 리처드 트레비디치의 증기기관차가 최초 시도였습니다. 이후 트리비닥은 캐치니 후 캔을 작성, 조종하는 데는 성공하였지만, 원형 주철궤도 파괴로 안정적인 운전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그 후, 1812년에 톱니바퀴 구동을 채용한 살라망카나, 1813년에 접착에 성공한 파프잉 빌리가 등장, 1814년 조지 스티븐슨이 현재의 기관차와 비슷한 특징을 가진 비뤼처를 만들었고, 1825년 최초의 공공철도인 스톡턴 앤드 달링턴 철도가 탄생하였습니다.
그 후, 1829년에 로코모션의 기본설계가 로켓에 보급되었고, 그 후 처음으로 양산된 플래닛형 기관차가 등장하여 가로 보일러, 커브, 크랭크 등 증기기관차의 기본배치가 확립되었습니다.
영국에서의 증기기관차 개발 후, 이것들은 미국이나 독일에서의 독자모델 개발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미국에서는 영국제 기관차의 도입은 직직식이나 해체식 그대로였으나, 1830년까지 찰스턴의 친한 친구를 독자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많은 시행착오 끝에 미국의 기관차는 독자적인 설계 개념을 개발하여 영국과는 선을 그었습니다. 유럽의 여러 나라도 초기 단계부터 영국제 기관차로 시작하여 점차 자국의 상황에 맞추어서 독자적인 구조나 형태를 발전시켜 나갔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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